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함께라면

낙화놀이로 유명한 함안 이수정과 무진정의 아름다운 반영! (함안여행)

by 이청득심 2016. 5. 2.

   경남 함안에 가면 아름다운 연못과 정자가 어우러진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이수정'과 '무진정'입니다.  '이수정'은 이곳의 연못을 일컫는 말이며,  '무진정'은 이수정에 있는  아름다운 정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수정과 무진정이 함께 있다 보니  많은 분들께서 같은 듯 다른 곳으로 착각하는 이들이 많은 편입니다.

 

  원래 일수정,  이수정, 삼수정이 있었는데, 신작로를 만들면서 일수정과  삼수정은 없어지고 이 곳  '이수정'만 남았다고 합니다. 이수정은  매년 사월 초파일이 되면 함안 지역 고유의 민속놀이인 '낙화놀이'가 열리는 것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아울러 연못에 비치는 반영이 아름다운 곳인데요,  실록이 내려앉은 이수정의 아름다운 반영을 즐기기 위해 이수정을 찾았습니다.

 

 

   경남 함안군의 함안면과 가야읍의 경계인 함안면 괴산리에 위치한 이수정은 큰 도로변에 인접하여 있어 찾아 가기는 수월하며,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주차도 용이한 편입니다.  

 

▼ 이수정 앞에 있는 공영주차장의 모습!  한적한 모습이죠^^

 

▼ 주차장에서 이수정으로 들어가는 입구! 아름드리 큰 소나무가 맞이해주네요^^

 

  제가 찾은 날은  안개가 자욱하게 깔려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푸른 하늘도 볼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개낀 이수정과 푸른 하늘을 담은 이수정의 모습을 모두 볼수가 있었습니다.

 

▼ 안개가 내려 앉은 이수정의 모습

 

 

 

 

 

  이수정 중앙에는 작지만 아름다운 누각이 있습니다. '영송루' 입니다.  이수정에서 영송루를 거쳐 무진정에 이르는 곳 까지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주변의 아름드리 고목들과 어우러진 모습도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 영송루로 연결되어 있는 다리

 

▼ 영송루의 모습!

 

▼ 아름드리 고목들과 어우러진 영송루의 모습


▼ 연못에 드리워진 영송루의 반영^^

 

  영송루를 지나 무진정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무진정은  조선 성종과 중종 연간의 문신이었던 함안 조씨 문중의 조삼(趙參) 선생이 후진양성과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직접 지은 정자인데요, 자신의 호를 따라 무진정(無盡亭)으로 이름지었다고 합니다.  정 3칸, 측 2칸의 무진정은 팔작지붕과 마루방, 누마루 형식으로 만들어져, 단순하고 소박한  조선 전기의 전형적인 정자 형식으로 경상남도 지정 유형문화재 제158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연못 밖에서 바라본 무진정의 모습

 

▼ 연못 입구에 세워져 있는 무진정 표지석!

 

▼ 무진정 입구!

 

▼ 무진정의 모습


 

▼ 무진정에 앉아 대문 사이로 바라본 이수정의 모습!

 

▼  무진정을 나와 대문앞에서 바라 본 이수정의 모습

  무진정을 둘러 보고 나오니 안개가 걷히고 어느새 푸른 하늘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푸른 하늘과 햇빛이 내려 쬐는 이수정은 짙은 실록과 푸른 하늘을 담은 반영으로 또 다른 아름다움으로 다가 왔습니다.

 

▼ 짙은 실록과 푸른 하늘을 담은 이수정의 반영^^


 

 

 


 

 

  푸른 하늘과 함께 탐방객들의 발걸음이 늘었습니다.  단체로 오신 분들은  영송루에 앉아  담소와 여가를 즐기시고  삼삼오오 오신분들께서도 아름다운 이수정의 모습을  스마트 폰에 담기 바쁜 모습들이었습니다.

 

▼ 영송루에 자리를 잡은 단체 방문객들^^

 

▼ 산책나온 주민들의 모습^^


 

 

▼ 이수정의 모습을 스마트 폰에 담기 바쁜 탐방객의 모습^^

 

▼ 이수정 연못에 비친 탐방객의 모습^^

 

  제가  미처 못 본 것일 수 도 있겠지만  '이수정'에 대한 안내판 또는 표지석이 없는 것 같아서 무척 아쉬웠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분들이  이수정과 무진정을 헷갈려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수정에 대한  안내판 또는 표지석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이수정이 큰 규모의 연못은 아니지만 실록이 내려앉은 이수정의 반영은 정말 아름다웠는데요,  여름과 가을, 겨울에도 또 다른 아름다움으로 우리 곁으로  찾아 올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사월초파일에도 이수정에서는 낙화놀이가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사월 초파일에는 이수정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