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함께라면

예술과 와인으로 취하는 곳! 사천 와인갤러리!!

by 이청득심 2014. 6. 11.

 예전에 기차가 지나다녔던 폐터널을 활용하여 와인 저장과 숙성 창고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청도 와인터널이 가장 유명합니다. 청도 와인터널은 그 지방의 특산물인 감을 활용하여 와인으로 재 탄생시키는 곳으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경남 지역에도 청도 와인터널과 비교될 만한 곳이 있으니, 이곳 사천 와인갤러리 입니다.

 

 사천 와인갤러리는 진주의 대표적인 담수호인 진양호의 수위 상승에 따라 버려졌던 50여년전의 기차 터널을 이 지방 특산물인 다래를 활용하여, 사천의 특산주인 다래와인을 저장하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곳입니다.

 

 사천 와인갤러리는 지역의 역사와 함께한 터널을 와인만 저장하는 곳이 아니라,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와인을 즐기며, 예술 작품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로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사천 와인갤러리는 와인과 함께 커피, 음료수를 즐기면서 편하게 예술품을 감상할수 있는 문화공간이기도 합니다.

 

  사천 와인갤러리는 진주에서 하동으로 이어지는 국도 2호선변에 있습니다. 네이게이션에서 안내하는 대로 찾아가면서 다소 생뚱맞은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주차장이 넓게 만들어져 있어 주차걱정은 없었습니다.


▼ 사천 와인갤러리 입구입니다!! 둥근 모양의 입구가 이곳이 예전 터널이었음을 짐작케 합니다^^


▼ 사천 와인갤러리 입구 양쪽으로 운영시간을 알리는 현수막과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터널 입구에 들어서면,  빈 와인병을 활용하여 "GALLERY" 라는 글자를 장식한 조명이 눈길을 끕니다. 


▼ 하트 모양의 장식입니다. 이쁘죠^^  이 곳은 많은 분들의 사진 촬영 포인트이기도 했습니다.


▼ 입구를 조금만 들어서면, 와인과 커피, 음료등을 파는 매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 시원하기 때문에 추위를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담요를 무료로 대여해 줍니다.


▼  와인 또는 음료를 주문 하셨으면, 이곳에 앉아서 작품과 함께 음료를 여유롭게 즐기시면 된답니다

 


▼  사천 와인갤러리는 명칭에서 알수 있듯, 많은 예술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볼까요?^^


▼  먼저 작가 소개부터 있네요^^ 와인그림 전문 작가인 조현주 작가와  강영화 작가등의 소개가 보입니다.


▼  문명숙 작가의 작품들입니다...


▼  그 외의 다름 작품들이 있구요...




▼  박 은 상 작가의 조각 작품입니다. 



▼  작품을 보면서 걷다보니 어느덧 터널 끝까지 왔네요^^ 터널 끝에는 와인들이 저장 & 숙성되고 있었습니다.


  다래와인의 주 재료인  참다래는  필수영양소의 보고이자, 최고의 건강과일이라고 합니다. 특히 풍부한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요리등에도 많이 사용되는데, 고기, 생선요리등에 주로 쓰이며, 소화를 돕고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참다래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변비예방과  다이어트, 콜레스트롤 수치 감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성분을 가진 참다래는 다래와인 한병( 750ml )에 약 1kg이 사용 된다고 합니다.


 다래와인은 담백하게 조리된 생선, 조개구이, 새우구이, 닭 가슴살구이, 바베큐등의 음식과 함께하면 좋습니다. 특히 생선회와 다래와인을 함께 드시면 회의 맛을 한껏 더해 줄뿐만 아니라, 와인 잔에서 피어나는 과일 향과 더 없이 멋진 조화를 이룬다고 하는군요^^


▼ 다래 와인 드라이 입니다.


▼ 다래와인 스위터 레귤러 입니다.


▼ 와인과 예술작품, 분위기에 취한 것일까요? 터널 벽에 피어나는 이끼마저도 아름답게 느껴지네요^^


 일반적으로 터널은 연중 12 ~ 17의 온도를 유지하여와인의 저장과 숙성에는 더 없이 좋은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마침 온도계가 있어서 확인해 봤습니다. 과연 사천 와인갤러리의 실내외 온도는 얼마일까요? 실내는 15℃, 실외는 25℃로  대략 10℃ 가량 차이가 있었습니다.  과연 와인저장 창고를 사용될 만 합니다.


                    ▼실내온도 : 15℃                                                                           ▼실외온도 : 25℃                  

 


▼ 이곳은 사천와인갤러리 터널 밖에 있는 화장실입니다!!  깔끔하죠^^


 많은 분들이 찾는 사천 와인갤러리 이지만, 청도 와인터널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청도 와인터널에 비해 이곳 사천 와인갤러리는 한적하고 편안하게 와인과 예술품을 감상하며 추억을 만들수 있어 좋았습니다.  사천 또는 진주지역을 여행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천와인갤러리를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