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함께라면

땀 흘린 밀양의 표충비! 더 이상 흘리지 않았으면....(밀양여행)

by 이청득심 2018. 2. 20.

      최근 전국을 엄청난 슬픔에 빠뜨렸던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에 대한 기사를 보다가 특이한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사고발생 9일전에, 그것도 6시간동이나 표충비가 땀을 흘렸다는 내용입니다.   마치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를 예견이라도 한것처럼 땀을 흘렸다는 기사를 보면서 신기하기도 하고, 놀랍기도 했습니다. 



   나라에 큰 일이 있을때마다 땀을 흘린다고 알려진 밀양 표충비!  밀양 얼음골, 만어사 경석과 함께 ‘밀양의 3대 신비’로 알려져 있는데요,  문득 밀양 표충비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 땀 흘린는 표충비의 모습( 사진출처 : 밀양시 )

▼ 표충비에 관련한 기사들....


   표충비는 밀양시 무안면 소재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홍제사’라는 절과 연접해 있죠. 인근에 조성된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먼저 표충비를 찾았습니다. 


▼ ‘표충비’와 ‘홍제사’를 알리는 안내판


    입구의 모습입니다. 외삼문에 해당하는 ‘삼비문(三碑門)’이란 현판이 눈에 들어옵니다. ‘삼비’의 뜻은 표충비에 기록되어 있은 ‘사명대사, 서산대사, 기허대사 세분을 기리는 비’를 일컫는 말입니다.  삼비문 옆에는 표충비에 대한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 삼비문(三碑門)의 모습


    삼비문을 들어서면 넓은 마당이 나타납니다. 정면에 보이는 내삼문과 왼쪽의 표충각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내삼문을 지나면 표충비가 있는 곳이라 먼저 내삼문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 삼비문에 들어서면 나타나는 마당!  왼쪽이 표충각, 오른쪽은 내삼문!!


  내삼문입니다.  바깥채에서 안채로 들어갈 때 세우는 세 칸짜리 대문입니다. 내삼문에 다다르면 표충비가 있는 ‘표충비각’이 눈에 들어옵니다. 


▼ 내삼문의 모습! 


▼ 내삼문에서 바라본 입구쪽의 모습! 


   표충비가 있는 표충비각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승병을 이끌고 왜병을 무찌르는등 큰 공을 세운 사명대상의 충성심을 기리기 위해, 사명대사의 5대 법손인 남붕선사께서 영조 8년(1742년) 10월에 세운 것입니다. 


   ▼ 표충비각의 모습



   비석의 정면에는 사명대사의 출생과 업적등을 기록하고 있으며, 비문의 옆면과 뒷면에는 표충사의 내력과 사명대상, 서산대사, 기허당 영규대사의 업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표충비의 모습






    표충비각 앞에는 표충비에 대한 안내와 땀 흘린 역사를 기록한 안내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1894년 11월의 동학혁명, 1950년 6월 6.25전쟁, 1996년 1월의 한일 독도영토 분쟁등 국가위난 상황에서 땀을 흘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1996년 11월 이후부터는 정치적∙종교적 문제로 사회적 내용은 기록하지 않았지만, 땀 흘린 기록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표충비 안내판 과 땀 흘린 역사...



  표충비각 앞에는 특이한 모습의 300년 된 향나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향나무는 위로 향해 곧게 자라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요, 이 향나무는 마치 큰 우산을 펴 놓은 듯 독특한 모습입니다. 경상남도 기념물 제119호인 이 향나무는 표충비를 세우고 그 기념으로 식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 무안리 향나무의 모습



   표충비각 옆에는 홍제사라는 절이 있는데요,  표충비의 수호 사찰입니다. 조계종 제15교구에 속하는 사찰로서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사찰 경내를 한번 둘러본 후 표충각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 홍제사 입구 

▼ 홍제사의 전경

▼ 축법보전의 모습!!  

▼ 홍제사의 범종

 

   표충각입니다. 내삼문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표충각은 사명대사와 서산대사, 기허대사의 영정을 모시고 있는 사당같은 곳입니다. 뿐만아니라 고 박정희 대통령과 고 육영수 여사의  영정도 함께 걸려 있습니다. 


▼ 왼쪽부터 기허당 영규대사, 사명대사, 서산대사의 영정

▼ 고 박정희 대통령과 고 육영수 여사의 영정


   나라에 전쟁이나 큰 일이 있을 때 마다  땀을 흘린다는 표충비!  과학적으로 쉽게 설명되지 않는 일이니다만, 이곳 사람들은 나라와 겨레를 염려하는 사명대사의 영험(靈驗)이라고 믿습니다. 


  물론 믿거나 말거나 이지만, 밀양 화재사건을 미리 알리기 위해 표충비가 땀을 흘렸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아마도 밀양이 고향인 사명대사의 걱정 때문은 아니었을까요? 하지만 앞으로는 신비스러운 표충비가 땀을 흘리는 일이 절대 없는  평온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로 숨지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빌어봅니다. 


< 본 내용은 경상남도 공식블로그 경남이야기에 송고한 내용을 일부 수정.편집하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