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9

신미양요의 격전지! 강화도 초지진! (강화도명소) 강화도 여행의 마지막 목적지로 '초지진'을 찾았습니다. 강화도 해협을 지키는 요새로 신미양요 당시 미 해병대와 치열한 전투를 치뤘던 곳입니다. 강화도에서 김포로 나갈수 있는 '초지대교'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초지진에는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주차는 용이했습니다. 차에서 내려 주변을 둘러보니 초지돈대 성벽이 눈에 들어옵니다. ▼ 주차장에서 바라본 초지돈대!! 성벽을 따라 걷다 보면 큰 소나무 두 그루가 보입니다. 수령이 무려 400여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멋진 노송에는 역사의 상흔이 남아 있습니다. 왼쪽 나무에 신민양요 당시의 포탄 자국이 있다는데요, 미처 살펴보지 못했습니다...ㅠ ▼ 역사의 상흔을 간직하고 노송!! '초지진'은 사적 제225호로 관리중인 유료 시설입니다. 성인기준 700원.. 2019. 3. 29.
강화도 전등사!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 (강화도여행/강화도명소) 강화도에는 '전등사'라는 아주 유명한 사찰이 있습니다. 서기 381년, 고구려 소수림왕 11년때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했다고 알려진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입니다. 무려 1,600여년이 넘는 기나긴 세월을 묵묵히 지켜왔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언제 또 강화도에 와볼까?' 하는 심정으로 짧게나마 둘러볼 요량으로 부랴부랴 전등사를 찾았습니다. 네비게이션에 주소를 입력하여 찾아가 보니 도착한 곳은 전등사 동문이었습니다. 전등사는 남문과 동문 두 곳이 있는데, 남문은 다음을 기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등사는 입장료 3,000원( 성인기준 )이 있는 유료 시설입니다. 입장권을 구입한 후 전등사로 향하면 먼저 성벽이 나타납니다. 일명 정족산성이라 불리는 사적 제130호 '삼랑성' 입니다. .. 2019. 3. 26.
아름다운 동백꽃이 이어지는 마산 가포 동백길!! !( 마산여행 ) 거리를 다니다 보면 예쁜 동백 꽃이 눈에 띕니다. 주로 해안가에서 자라는 꽃이라 우리 지역에서도 자주 보게 됩니다. 특히 올해는 예년에 비해 유난히 더 붉고 아름답게 느껴지네요^^ 이미 거제나 통영의 동백꽃 군락지는 붉은 장관을 이루고 있을테죠... 마음은 한 달음이지만, 현실은 늘 녹녹치 않습니다....ㅠㅠ 제가 사는 지역의 동백꽃 군락지를 찾다가 마산 가포동 동백길이 생각났습니다. 비록 군락지는 아니지만 도로 양쪽으로 길게 늘어서 있는 동백나무가 아주 인상적인 곳입니다. 따뜻한 봄 햇볕과 함께 가포 동백길로 드라이브에 나섰습니다. 도로변에 서있는 동백나무에 활짝핀 붉은 동백꽃이 아름다웠습니다. 예쁜 동백꽃을 즐기고 싶은데, 차량들이 많은 탓에 주차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창원요양병원 4주차장에 잠시 주.. 2019. 3. 21.
창원 산수유 마을! 현동 예곡마을 ( 창원명소 )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여기 저기서 봄꽃 축제 소식이 들려 옵니다... 어디를 가볼까?? 흰색의 강인함을 지닌 매화가 좋을까? 붉은 아름다움이 넘치는 동백이 좋을까? 아니면 노랑노랑한 산수유가 좋을까?? 모두 다 가보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항상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ㅠㅠ 이웃 블로그의 포스팅을 보면서 생각난 곳이 있습니다. 창원 산수유 마을이라고 알려진 창원 현동에 있는 예곡마을 입니다. 예전에 마산 내서에 근무할때 출퇴근하면서 알게된 곳이라, 반가운 마음에 한걸음에 달렸습니다. ㅎㅎ 마창대교를 지나 마산 내서 방향으로 쌀재고개 가기전에 위치한 마을 입니다. 큰 도로에서 마을로 내려서면 하천 건너편에 산수유 마을 초입에 나타납니다. 안내판을 살펴보니 적확한 명칭은 '창원시 산수유 특화마을' 이군.. 2019. 3. 19.
신비함과 경건함이 넘쳐나는 허굴산 천불천탑! (합천여행/합천명소) '경남 합천에 천불천탑이 있다고?' 전남 화순 운주사에 '천불천탑'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 봤지만 합천에도 있다는 이야기는 금시초문 입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봄 나들이겸하여 경남 합천의 천불천탑을 찾았습니다. 합천의 천불천탑은 허굴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허굴산 천불천탑'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합천군 가회면과 대병면에 걸쳐 있는 허굴산(682m)은 옛 부터 바위가 많은 산으로 유명한 곳이죠. 천불천탑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대병면 황매산 만남의 광장에서 가회면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검암마을 방향으로 따라 가야 합니다. 도로 변에 '천불천탑' 표지판이 불쑥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깊게 이정표 살피며 찾아가야 합니다. 주차장은 없습니다. 도로변 적당한 곳에 주차를 해야하죠. 아니면 .. 2019. 3. 15.
신미양요의 현장 광성보!! 미스터선샤인의 이야기가 시작된 곳! (강화도여행) 지난해 인기리에 방송되었던 tvN 드라마 '미스터선샤인' 첫회에서 방송되었던 전쟁 장면 기억나시나요? 1871년 벌어졌던 근대 조선과 미군이 싸웠던 '신미양요'입니다. 그 역사의 현장인 강화도 광성보를 찾았습니다. 광성보가 '미스터선샤인'의 이야기가 시작된 곳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근대사의 아픔이 시작된 곳으로 여기는 곳입니다... 광성보는 성인기준 1,100원의 관람료가 있는 유료 시설입니다. 입장료를 구입한 후 광성보에 들어서면 큰 성문이 보입니다. 왼쪽에는 돈대가 있고, 오른쪽에는 산책로가 시작되는데요, 저는 먼저 광성돈대를 찾았습니다. ▼ 왼쪽은 광성돈대, 정면은 안해루, 오른쪽으로 산책로가 펼쳐집니다. 광성돈대는 광성보에 딸린 원형돈대 입니다. 광성보에 딸린 3개 돈대 중 하나 입니다. .. 2019. 3. 12.
강화도의 핫플레이스!! 조양방직 카페!! (강화도 명소) 역사의 고장 강화도를 여행하면서 꼭 가보고 싶은 곳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강화도의 핫플레이스로 각광받고 있는 '조양방직 카페'입니다. 조양방직은 1933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이자 최대의 방직회사였습니다. 1960년대까지 최고 품질의 인조직물을 생산하여 국내 섬유산업을 주도하면서 강화도의 최전성기를 이끌었던 곳이죠. 하지만 주변 방직 공장들이 대구나 구미 등지로 하나 둘씩 옮겨 가면서 급격한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고, 약 30여년 가량을 폐허로 방치되었던 곳입니다. 그러던 중 지난 2018년 7월, 조양방직 공장은 리모델링을 통해 미술관 겸 카페로 새 단장하여 오픈하였습니다. 공장 건물에 만들어진 독특한 카페 분위기가 SNS를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강화도의 핫플레이스로 뜨고 있습니다. 조양 방직은 강화.. 2019. 3. 7.
창원의 삼일절 100주년 기념행사 모습! (창원만세운동) ' 100'이란 숫자는 사람들에게 큰 의미가 있듯이, 올해는 국가적으로 매우 큰 의미가 있는 해입니다. 기미독립 만세운동이 일어난지 100주년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난 삼일절날에는 100주년 기념 행사가 전국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기미년 4대 만세운동 중 하나로 평가받는 4.3 삼진만세 운동이 있었던 창원 지역도 예외는 아닙니다. 각 구청별로 기념식이 개최되었고, 시청에서 주관하는 메인 행사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창원CECO에서 개최된 시 주관 기념식을 다녀왔습니다. 창원 CECO에서 펼쳐진 기념식은 11:40부터 시작이었지만, 이른 시간 부터 많은 시민들이 나와서 행사준비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 행사를 준비중인 창원CECO 앞 모습 ▼ 행사 시작을 기다리는 여학생!! ▼ 머리에 꽂은 태.. 2019. 3. 4.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성당! 강화도 강화성당!(강화도여행) 강화도 고려궁지 앞에는 대형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보면 한쪽 편으로 큰 한옥 건물이 보입니다. 무슨 건물인지 상당한 궁금증을 불러오는 곳이죠. 이 한옥 건물이 유명한 강화성당 입니다. ▼ 주차장이 입구에서 바라 본 강화성당!! 주차장 입구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사실 입구를 모르기도 했지만, 주차장에서 가장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계단을 따라 조금만 오르면 강화성당이 나타나는데요, 알고보니 강화성당의 뒤편이었습니다. ㅎㅎㅎ▼ 계단을 따라 오르면... ▼ 강화성당의 모습!! 강화성당을 들어서니 지붕위의 십자가가 눈에 들어옵니다. 때마침 태양이 십자기 위를 비추고 있습니다. 마치 '후광'처럼 느껴지는 것이 묘한 느낌입니다...ㅎ ▼ 십자가 위를 비추고 있는 태양!! 천천히 강화성당을 한바.. 2019.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