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10

금환낙지의 풍수로 유명한 구례 운조루 고택! 구례에는 풍수로 유명한 고택이 있습니다. 집터가 금가락지가 떨어진 모양( 금환낙지(金環落地) )이라 하여, 예로부터 명당 자리로 불리는 '운조루(雲鳥樓)'입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여 운조루를 들렀습니다. 운조루 앞에는 네모난 모양의 큰 연못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네 전통 연못은 이렇게 네모난 모양이죠^^ 왜냐하면 선조들께서 세상은 사각형으로 생각하고, 그 정신을 담아 연못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 ▼ 운조루 앞 전통 연못~ 국가민속문화재 제8호인 운조루는 1,000원의 입장료가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대문 위에는 뼈조각 같은 것을 달아 두었습니다. 옛날에는 호랑이 뼈조각을 달아 두었는데, 요즘은 짐승 뼈조각을 걸어둔다고 합니다. ▼ 노란 산수유와 어우러진 운조루의 입구! ▼ 운조루 고택의 대문.. 2021. 3. 30.
진해 여좌천 로망스다리 벚꽃 개화! 진해군항제 올해도 취소! (진해벚꽃) 코로나19에게 빼앗긴 일상에도 봄꽃들은 피어납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게 시위라도 하듯, 예년보다 10여일이나 빨리 개화하여 화사한 봄을 만들고 있습니다. 진해군항제로 유명한 창원시 진해구에는 벚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바야흐로 진해 군항제의 계절이 찾아온 것이죠~ 매년 이맘때면 전국적인 관심사가 되는 여좌천 주변 일대의 벚꽃은 얼마나 피었을까? 궁금한 마음에 개화상태를 살펴볼 요량으로 이른 아침에 여좌천을 찾았습니다. 진해환경생태공원 앞 주차장에 도착하니 벚꽃이 제법 많이 피었습니다. 반가운 마음으로 산책데크를 따라 걸어 봅니다. 로망스다리를 비롯해 데크 주변의 화사한 벚꽃들을 모습을 즐겨봅니다. 한적한 모습으로 산책을 즐기는 주민들의 모습을 살포시 담아봤습니다^^ 그 중에서 '해군의 도시'답게 '.. 2021. 3. 26.
드라이브 스루로 즐기는 창원교육단지 벚꽃! (창원벚꽃명소) 포그한 날씨가 계속 되면서 창원 지역에는 화려한 벚꽃이 찾아왔습니다. 예년에 비해 10여일 정도 빠른 편입니다. 여전히 조심스러운 코로나 시국이지만, 화사한 벚꽃을 즐기고 싶은 마음은 어쩔수 없네요^^;; 그래서 창원 지역 벚꽃명소인 '창원교육단지' 를 이른 아침에 다녀왔습니다. 차량들과 산책하는 주민들이 별로 없습니다. 아직 만개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이 시기에 이런 한적한 모습은 꽤나 낮섭니다. ㅎㅎ 먼저 오가는 차량들을 피해 도로 중앙에서 창원 충혼탑 방향으로 벚꽃 터널을 담아봤습니다. ▼ 창원기계공고 → 창원 충혼탑 방향 모습 다음은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남지사' 앞으로 옮겼습니다. 큰 벚꽃나무가 터널을 이루는 이 일대 최고의 벚꽃스팟 입니다. 특히 아침 시간대는 역광 때문에 이른 아침의 상쾌한 .. 2021. 3. 24.
tvN '윤스테이' 촬영지 구례 쌍산재 (구례여행/구례명소)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케이블 방송 tvN의 '윤스테이' 프로그램 촬영지는 전남 구례의 '쌍산재' 입니다. 그래서 구례를 다녀오면서 쌍산재를 잠깐 들렀습니다. 쌍산재는 구례군 마산면 상사마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략 200여년 전에 만들어진 한옥고택으로 한옥 체험장으로 활용되는 시설입니다. 쌍산재 앞에 큰 주차장이 있지만, 주말과 휴일에는 몰려드는 방문객 차량 때문에 애로를 겪기도 합니다. ▼ 쌍산재 앞 주차장 어렵게 주차를 하고 주변을 살펴보니 쌍산재 앞으로 길게 늘어선 행렬이 눈에 띄입니다. '쌍산재 대문앞 인증샷 인파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쌍산재 관람이 되지 않아 대문 앞에서 인증샷 정도만 담을 수 있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 줄선 행렬은 뭐지? 궁금한 마음에 가까이 가서 알아보.. 2021. 3. 22.
경북 의성 산수유 꽃축제! 이제는 노란 봄이다! (의성산수유/의성여행) 얼마전 구례 산수유 마을을 다녀왔지만 아쉬움이 남았나 봅니다. 집 사람이 올해는 유난히 산수유 꽃이 예쁘다며 산수유 꽃을 더 즐기고 싶다고 합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아무데나 갈 수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찾은 곳이 경북 의성군 산수유마을입니다. 보통 의성 산수유 꽃 축제는 3월 하순에 개최하는데 그때는 많은 사람들로 붐빕니다. 하지만 지금 간다면 산수유 꽃도 제법 피었을테고, 방문객이 적어 한적하게 즐길 수 있을 거란 기대감 때문입니다. 마을 입구 주차장에서 산수유 마을까지는 대략 2km 정도 걸어야 합니다. 길을 따라 산수유 나무가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그런데 산수유 꽃은 아직 입니다. 오히려 빨간 산수유 열매가 남아있습니다. ㅠㅠ 너무 일찍왔나? 괜시리 집 사람 눈치를 보게됩니다. 집 사람 눈치를.. 2021. 3. 19.
봄 마중 하기 좋은 창원 충혼탑 동백꽃과 목련꽃! (창원여행/창원명소) 창원 충혼탑은 도심 한 가운데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지나치게 됩니다. 어느날 보니 '목련꽃'이 허드러지게 피었습니다. 한 그루도 아니고 여러 그루입니다. 마치 군락지를 이루고 있는 듯 합니다. 입구의 큰 동백나무에도 동백꽃이 만발합니다. '충혼탑의 목련꽃과 동백꽃이 이렇게 예뻤나?' 마침 쉬는 날입니다. 궁금한 마음에 아침일찍 충혼탑을 찾았습니다. 행사만 없으면 늘 한적한 곳이라, 코로나 걱정없이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큰 주차장이 있어 주차 걱정도 없는 곳이랍니다^^ 입구부터 큰 동백나무가 멋진 모습을 뽐냅니다. 붉은 동백꽃과 노란 개나리가 어우러지는 모습이 완전 예쁩니다. 그냥 갈 수 없습니다. 당연히 이 아이들의 아름다움을 즐겨야만 했습니다. ^^ ▼ 동백꽃과 개나리의 콜라보~~^^ 누군가 .. 2021. 3. 16.
가덕도 외양포마을 일본군포진지! 강제 이주의 아픔을 간직한 곳!(가덕도여행) 가덕도 남쪽 대항 끝에 위치한 한적한 포구에 '일본군포진지'가 있습니다. '군포진지가 뭐지?' 궁금한 마음에 가덕도 외양포 마을을 찾았습니다. 마을 입구 버스 종점에는 제법 큰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를 한 후 안내판을 따라 '군포진지'를 찾았습니다. 안내판을 보니 포진지, 화약고, 산약보루등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군시설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 포진지를 찾았습니다. 마을 속으로 들어가니 '일본군포진지' 표지판이 나타납니다. 안내판의 한문 표기를 보는 순간 금방 이해가 되었습니다. 군포진지는 '일본군 포진지'입니다. 한글 표기에 띄워쓰기만 해줘도 단번에 알아봤을텐데... 결국 너무 쉬운 표현을 어렵게 생각했나 봅니다. ㅜㅜ ▼ '일본군포진지' 표지판. 띄워쓰기를 해주지...ㅠㅠ 표지판 방향.. 2021. 3. 11.
원동 순매원 매화 축제는 취소되어도 아름다움은 여전하네!(양산여행) 개인적 볼일이 있어 경남 양산을 방문했습니다. 일정이 끝나고 나니 제법 시간이 남습니다. 바로 귀가 할까 하다가 매화꽃이 장관을 이루고 있는 양산 순매원을 들렀습니다. 다행히 평일이라 방문객이 아주 적습니다. 코로나 걱정은 한시름 놓아도 될듯합니다. 그래도 조심은 해야겠죠^^ 순매원으로 내려가니 입장료 2,000원을 받습니다. '왠일인가?' 싶어 여쭤보니 궁여지책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축제기간 중 음식 판매로 수익을 올렸지만, 코로나로 인해 취식이 금지되어 부득이하게 올해부터 입장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기꺼운 마음으로 입장료를 지불했습니다^^ 순매원에 들어서니 낙동강 바람에 실려오는 매화향기가 가득합니다. 매화 향기를 따라 이곳 저곳을 거닐면서 활짝핀 매화꽃이 만들어내는.. 2021. 3. 8.
노랗게 물드는 2021년 구례 산수유 축제장! 봄! 말만 들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계절입니다. 최근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창원의 도심에는 봄 꽃들이 하나 둘씩 피어납니다. 그 중에는 노란 빛이 아름다운 산수유도 제법 많이 피었습니다. 조금있으면 구례 산수유 마을에도 노란 산수유가 지천으로 피겠지요. 그러나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처럼 산수유 축제가 취소되었습니다. 아쉬운 마음이 가득하지만 어쩔수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발걸음이 뜸할 때 노란 산수유를 마중하기로 하고, 아침을 달려 구례 상위마을을 찾았습니다. 주차장에서 산수유 마을 일대를 조망해 보니, 상위마을 아래쪽으로 제법 노랗게 물이 들었습니다^^ ▼ 주차장에 바라본 구례 산수유마을 일대 상위마을에서 산수유 스팟으로 유명한 돌담길을 찾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상위마을은 산수유가.. 2021.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