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함께라면

[통영여행]서피랑에서 만난 야외미술관! 명정동 인사거리!!

by 이청득심 2014. 11. 26.

  통영 서피랑  일대의 행정 구역은 명정동 입니다.  이곳 명정동에서는 통영 적십자병원에서 서피랑 뚝지먼당 99계단 사이를 누구에게나 인사하는 인사거리로 조성해 놓았는데요, 거리 곳곳에  예쁜 조형물과 좋은 이야기를 담은 깃발들을 함께 설치하여 마치 야외 미술관에 온듯한 착각에 빠져들게 합니다.


  통영적십자 병원에서 이곳  뚝지먼당 99계단 입구 까지가 인사 거리라는 안내판 입니다. 실제로는 여기서 부터 충렬사 입구까지 인사 거리를 알리는 여러 조형물이 있었습니다.



  이곳에 설치된 조형물은 폐선에서 나온 목재, 숟가락, 젓가락등 모두 통영에서 구한 것들을 재활용하여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통영의 멋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마침 제가 갔을 때는 명정동 거리 일대의  은행 나무들이 노랗게 물들어 있어 한층 아름답게 거리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 명정동 거리 입구의 은행 나무들~~ 


  인사 거리의 노란 은행 나무잎 밑에는 '당신 덕분에 행복합니다'등의 좋은 글귀에 적혀진 가로 깃발들이 나무에 매달려 있어 관광객들의 미소와 눈길을 잡고 있었습니다.





어느덧 서피랑 뚝지먼당 99 계단 입구까지 왔습니다.


  뚝지먼당 99계단 입구에 설치된어 있는 조형물 입니다. 조형물의 고기 비늘은 숟가락으로 만들어 졌는데요, 여기도 사진 찍기 좋은 포토존 이랍니다.



  99계단에서 조금 더 올라오면 길 건너편에 있는 전기불터 입니다. 이곳에도 예쁜 조형물이 있어 사진찍기 좋은 곳입니다. 전기불터는 1917년 통영전기주식회사가 처음으로 이 곳에 전기를 발전하여 공급했던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 서피랑 지역은 경남에서 가장 먼저 전기를 보급한 곳이라고 하니, 그 당시 서피랑의 발전상이 짐작이 가네요^^




  좀 더 올라가면 인사하는 조형물이 나옵니다.  꽃을 든 조형물의 모습이 아주 인상적인데요, 이 조형물을 본 순간 저는 세병관에 앞에 있는 법수가 생각 났습니다. 


 여기서 10m쯤 길따라 올라가면 충렬사 가기전 사거리 쪽에 명정(明井)이 나옵니다.  명정은 우물 2기와 수조(水槽)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670년경 제51대 김경 통제사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명정은 지금의 이곳 지명인 명정동의 유래가 된곳이기도 합니다.


  명정 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우물 2개가 보이는데요 이곳에는 '정당샘'이라는 안내판이 붙어 있습니다. '명정샘'과  '정당샘'중 어느 것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명정샘은 이곳 지명 유래와 관계 있는듯 했지만,  이곳 주민들은 정당샘을  더욱 친숙하게 부르고 있었습니다.


  정담샘은 1670년 제51대 통제사 때 팠다고 하는데요, 처음 하나를 파니 물이 탁하고 곧 말라서 두개의 우물을 동시에 팠더니 비로소 물이 맑고 수량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위의 샘을 '일정'이라 하고 아래 샘을 '월정'이라 하여 일정은 충렬사에서 사용하고 월정은 민가에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일정과 월정을 합해서 명정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어느 것이 일정인지, 월정인지 알수없지만 아마도 왼쪽편의  큰 우물이 일정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조(水槽)입니다. 어떤 용도인지는 알수가 없어 아쉬웠네요ㅜㅜ



 명정  돌담벽락에 붙어있는 넝쿨에 단풍이 든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명정을 본 후  차량으로 돌아와 명정동 인사거리 여행을 마무리 했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강구안에 있는 뚱보할매김밥집에서 충무김밥으로 점심을 대신 했습니다.



  통영에는 통영 꿀빵이 유명합니다. 많은 꿀방 가게들중에서 통영 중앙시장에는 멍게빵을 파는 곳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꿀빵대신 멍게빵으로  간식거리를 구입했습니다.  맛은 괜찮더군요^^




 명정동 인사 거리는 이곳 주민들에게는 특별한 사업처럼 보였습니다. 과거 윤락가가 있었던 마냥 부끄럽고 숨기고픈 과거에서 벗어나 마을 분위기를 밝고 활기차게 만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명정동 인사거리와 뚝지먼당 99계단, 서포루, 박경리 생가지등을 두루 구경하시면 반나절은 족히 걸릴것 같은데요,  이제 통영으로 여행오시면 동피랑과 함께 이곳도 필수코스로 둘러보세요~~^^


[통영여행]윤락가가 보석으로 탈바꿈한 곳! 통영 서피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