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함께라면

한 사람의 열정이 빚어낸 미완성의 걸작품! 거제도 매미성!(거제여행/거제명소)

by 이청득심 2017. 2. 23.

    해금강, 신선대, 바람의 언덕, 외도 보타니아등 경남 거제에는 명소들이 많습니다. 하나같이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가진 곳들이죠.  그런데 경남 거제에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 뿐만 아니라 인공미(?)가 가득한 특이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아직도  공사중인 ‘매미성’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매미성’은 성(城)입니다.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한국의 성곽이 아니라, 이국적인 모습을 지닌 독특한 모습의 성곽입니다.  2011년 8월,  SBS TV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라는 프로그램에 소개된 후 점차 알려지기 시작한 곳인데요, 독특한 모습만큼이나 독특한 사연을 가진 곳이란 이야기에 매미성을 찾아 나섰습니다. 



    매미성은 거제시 장목면 대금리 복항마을 해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거가대교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죠. 매미성과 복항마을 입구에는 마땅한 주차장이 없습니다. 때문에 도로변 적당한 곳을 찾아 주차해야 하는 불편이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 복항마을 입구의 대금 교차로!  주차는 적당한 공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 마을 입구에 있는 차량진입 금지 안내판! 


    마을 입구에서 매미성까지의 거리는 대략 150m 정도입니다.  가뿐하게 갈수 있는 거리죠.  골목을 따라 걷다 보면 예쁜 집들과 오래된 팽나무등 정감어린 볼거리가 제법 즐길 수 있습니다. 


▼ 골목 어귀에서 만난 매화꽃

▼ 거가대교의 모습도 가까이 보이고~~^^

▼ 복항 마을의 모습! 바다도 보이고~~

▼ 골목 끝에서 만난 조경이 예쁜 집^^


   골목을 따라 걷다 끝에 다다르면 푸른 바다가 먼저 맞이해 줍니다.  푸른 바다를 만끽하다가  고개를 옆으로 조금 돌리면  ‘쨘~~’ 하고 매미성이 나타나는데요, 그 모습이 정말 특이합니다^^


▼ 골목 끝에서 바라본 거가대교의 모습

▼ 이것이 매미성!!


    매미성은 태풍 '매미'과 관련이 있습니다.   2003년 경남 거제와 통영, 창원 지역은 태풍 ‘매미’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지역입니다.  복항마을도 예외 없이 큰 피해를 입은 곳입니다. 당시 태풍 ‘매미’로 인해  600여 평의 밭을 잃게 된 백순삼씨가 그것을 복구하고자 쌓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매미성입니다. 


▼ 매미성의 다양한 모습들!








   2004년부터 14년째 혼자의 힘으로 하나씩 쌓아올린 성곽의 규모만 무려 130m 정도라고 합니다. 놀라운 사실은 성주(城主)인 백순삼씨는 건축 기술자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자신의 토지를 지키기 위해 돌을 쌓다가 기발한 생각이 떠올라 설계도 없이 성을 짓고 있는 것이죠.  그것도  주로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외국의 다양한 성을 참고하여 매미성을 짓고 있다고 하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매미성이 언제 완성될지 모르는 미완성이란 점입니다.ㅎㅎ


▼ 아직도 공사중인 입구의 성벽

▼ 매미성 내부의 모습! 곳곳에 작업 도구들과 재료들이 눈에 띄네요^^

▼ 바닷가에서 바라본 매미성의 모습






  매미성의 매력중 하나는 풍경입니다. 매미성 앞으로 펼쳐지는 거가대교와 푸른 바다가 만들어내는 자연 경관은 너무도 멋진 모습입니다.  이색적인 매미성과 주변 경관도 참 잘 어울리는 모습이랍니다.








   매미성은 거제를 찾는 관광객들이 심심찮게 찾는 곳입니다. 주로 젊은 연인들이 많은 편이죠.  거가대교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거제여행의 처음 또는 마지막 코스로 방문하는  편인데요, 요즘은 웨딩 촬영 장소로도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푸른 바다와 어우러진 모습이 이국적이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매미성은 자연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한 사람의 시간과 열정이 빚어낸 걸작품입니다.  언제쯤 완공될지 모르지만,  앞으로  매미성이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질지 정말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매미성을 바라 보면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우디의 ‘사르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떠올리는 것은 무리일까요?^^


  < 본 내용은 경상남도 공식블로그 경남이야기에 송고한 내용을 일부 수정.편집하였습니다 >

댓글